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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Apple 리젝사유 및 해결방법

구글에 게임을 출시한 이후.

동일한 방식의 운영시스템으로 Apple App Store에 심사를 요청했다.


우리 게임은 기본적인 게임 바이너리 빌드와 3D관련 번들데이터를 분리하여 패치 다운로드 받도록 되어 있다.


심사 결과 3가지 문제점으로 Reject 되었다.


1. Social 공유기능으로 익명 또는 불쾌한 정보를 게시할 수 있는 문제


1번의 해결방안으로 만 17세이상의 라이센스와 불쾌한 표현이나 상대방 비방 그리고 비속어 같은 표현을 제재하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게임 초기에 이런 문제 발생시 계정을 삭제할 수 있다는 동의를 받아야 하고,

비방이나 불쾌한 표현을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하며,

사용자의 보고가 있거나 해당 문제를 발견 시 24시간이내 제재가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당연한 내용이지만 지금 모든 시스템을 변경하기 보다는 우선 Social 공유기능을 iOS 버전에서 제거하는 것으로 다시 제출했다.


2. 패치 등 게임 실행초기에 다운로드로 추가 데이터를 받는 문제


Apple App Store에서는 게임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추가 데이터 없이 실행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구글과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게임에 번들데이터를 포함하여 빌드하였다.

그래서 용량이 두배가 되는 문제가 있지만 애플의 정책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적용하여 다시 제출했다.


3. 인앱 상품의 전체 심의 제출 문제


게임 심사를 제출하면서 20여가지의 인앱 상품중 메타데이터가 준비된 2개의 상품을 포함하여 심사를 요청했다.

애플에서는 인앱 상품에 등록된 전체를 심의 제출해야 리뷰가 완료될 수 있다고 했다.


결국 모든 상품의 메타데이터를 작성하고 새로운 빌드와 함께 다시 제출했다.




위 과정을 겪으면서 최초 1.0.1 버전으로 심의를 하려고 했던게 1.0.4 버전까지 늘어나게 되었다.


이제 심의 후 결과가 나오려면 최소 1일이상 기다려야 한다. 애플의 심사는 주로 한국시간으로 이른 아침시간(6~8시)에 하는 것 같다.

구글처럼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면 좋겠다.